부동산 가두리 알아보기! 대한민국은 지금 부동산 때문에 엄청난 홍역을 치루고 있습니다.
유주택자 무주택자 할 것없이 말이죠. 뭐 원인이 뭔지 해결책은 뭔지를 일단 떠나서 우리는 부동산 시장에서는 떠날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가끔은 아파트를 매수하고자 할때(비단 아파트만이 아닙니다) 조금은 조심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부동산 가두리입니다. 이게 뭔지 확실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가두리란?
가두리라는 것은 물건의 가를 두르고 있는 언저리를 뜻하는 말고 한마디로 ‘가둔다’는 의미입니다. 가두리 양식장이라고 수산동식물을 가둬놓고 양식하는 것처럼 쓰이는 말이죠. 근데 이게 어떻게 부동산과 연계가 될까요?
부동산중개사무소의 수익(부동산 가두리 이유)
부동산 거래는 부동산중개사무소를 거쳐야 하고, 이 공인중개사의 수익은 중개수수료입니다. 그런데 이 중개수수료는 반드시 거래가 이뤄야 받을 수가 있죠. 거래가 없다는 수익도 없습니다.
그래서 이 부동산 공인중개사무소는 조금이라도 더 비싸게 팔 유인보다는 무조건 거래가 되게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눈치 채셨겠지만 가두리가 시작되는 것이죠.
부동산 가두리 작업
사실 부동산이 하락장일 때는 이 부동산 가두리는 거의 없습니다. 상승장일때가 문제인 것이죠.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거래가 이뤄져야 공인중개사 돈을 번다고 했습니다. 상승장일 경우 매도자는 높은 가격에 부르고, 매수자는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가격을 원합니다.
여기서 공인중개사는 누구 편을 들어야 할까요? 바로 매수자입니다. 정확히는 매도자의 가격을 무시해야 합니다. 상승장이어서 5억에 판다고 했다가 연락오면 바로 5억 5천을 부르는게 상승장에서의 매도자 마음이니까요.
그럼 이제 작업을 시작합니다. 바로 부동산 시세를 얼마 이하로 정해버리는 겁니다.
매도자가 호가에 얼마를 부르던 일단은 무시하고 자기들이 시세를 낮춰서 올려버립니다. 아니면 매도자를 설득하던지 해서요.
그럼 상승장인데도 불구하고 해당 아파트 단지들은 시세가 안올라가는 경우가 생겨버리는 것이죠.
이게 바로 부동산 가두리입니다. 가격을 내려쳐서 얼마이하로 가둬버리는 겁니다. 그래야 거래가 되고 수수료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지금도 부동산 가두리가 있나?
개인적으로는 지금은 가두리가 없다고 봅니다. 상승장이기도 하지만 부동산 허위매물을 법으로 싹 없애버렸으니까요. 집주인이 올린 가격에 올리지 않으면 허위매물로 과태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사람들도 이제 이 가두리를 인식하게 되어서(정확히는 매도자) 잘 속지 않습니다. 근본적으로 매도자가 부르는게 가격인 상승장이 제일 원인입니다.
이상으로 부동산 가두리(다른 글로 부동산 가두리 알아보기)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부동산 거래는 신중하면서도 영리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