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테크 카드 재테크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기(feat.상품권 놀이)

상테크 카드 이거 알아보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신조어같긴 한데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거구요.

상테크라는 것은 상품권과 재테크의 합성어입니다. 즉, 상품권을 이용해서 돈을 벌거나 아끼는 재테크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그런데 저는 이 상테크를 몇 번 해보기는 하였으나 현재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재테크에 도움이 되지 않기 떄문입니다.

제가 왜 상테크가 재테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테크 카드 상품권 놀이 개념

상테크 카드
상품권 할인 예시1

상테크의 기본은 사실 상품권을 할인해서 사는 겁니다. 우리가 아는 여러 상품권들이 있죠. 문화상품권, 해피머니상품권 등이 있고 또 요즘에는 증권사에서 나오는 금융상품권도 있습니다.

이런 상품권은 보통 몇 % 할인해서 팔기 때문에 사실 1만원을 5% 싸게 사서 1만원을 쓰면 5% 이득입니다.

그런데 이 상품권을 신용카드로 사는 겁니다. 그럼 신용카드 할인혜택을 위한 전월실적까지 채울 수 있는 것이죠.(요즘에는 막혔거나 막히고 있습니다)

그럼 상품권 5% + 신용카드 혜택 5% 이렇게 되는 겁니다. 여기서 한번 더 가볼까요?

상품권을 신용카드로 할인해서 산 다음에 상품권 충천을 하고 이를 다른 포인트로 옮기는 겁니다. 그런데 그 포인트가 현금 출금이 되면? 이건 그냥 10%를 거저 먹는 겁니다.

사실 구체적인 방법은 여러 상테크 관련 사이트(체리피커 가보기)에 가보시면 아실 수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이게 상품권 업체, 신용카드사, 포인트사 해서 시시각각 변하고, 막히고, 가능해지고 하기 때문에 조금은 골치가 아픕니다.

상테크 날로 먹는 재테크 방법?

상테크 카드 할인
상품권 할인 예시2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거저 10%를 먹을 수 있다면 사실 모든 사람이 뛰어들겁니다. 한쪽이 혜택을 보니 다른 쪽은 손해를 보는 거니까 업체들도 가만히 있지 않겠죠.

그래서 이게 시시각각으로 변하다보니 계속해서 정보를 업데이트 해야 하고, 서로 정보를 나눠야 합니다. 한마디로 계속해서 연구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어찌보면 매력적인 재테크 방법이긴 한데 상당히 신경이 쓰입니다. 이렇게 보면 거저먹는 방법은 아니죠.

상테크 카드 상품권 찾는걸 말리는 이유

상테크 카드 포인트 전환
포인트 충전과 전환(페이코 예시)

저는 이런 상테크 하지 말라고 권해드립니다. 왜냐하면 아래와 같은 이유들 때문입니다.

첫번째, 가성비가 떨어집니다. 사실 현금 출금의 방법들은 거의 막혔다고 보시면 되기 때문에 신용카드 전월실적 채우기 + 상품권 할인액 만큼의 이득의 대부분의 형태입니다.

그런데 실제 이득보는 금액대비 소비되는 금액도 만만치 않습니다. 신용카드 전월실적 채웠으면 이제 할인을 받기 위해 돈을 써야 하죠.

상품권 충전한 금액도 써야 이득인 것이죠. 이득보는 금액대비 써야하는 비용을 생각해보면 그렇게 가성비는 뛰어나지 않습니다.

물론 꼭~ 필요한 물품만 쓰니까 괜찮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정말 그럴까요?

상테크 과소비
상테크를 하니 오히려 과소비를 한다

두번째, 소비가 많아진다. 꼭~ 필요한 물품만 사니까 괜찮다고요? 상품권 업체랑 신용카드사들이 이런걸 왜 하게 내버려 둘까요? 바로 이득이 되니까입니다.

할인해서 상품권을 줬지만 어차피 그 상품권 캐시를 쓰니까. 신용카드 전월실적을 채워줘서 할인혜택을 줘야 하지만 신용카드를 어차피 쓸꺼니까.

사람이 손에 돈이 들려있고, 가게 앞을 지나다니다보면 자기도 모르게 쓰게 되는 법입니다. 상테크 하다가 집에 쓸모없는 택배박스만 쌓여있게 되는 모습을 보실 겁니다.

세번째, 시간이 아깝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정말 계속해서 업데이트하고 연구하고, 다른 사람들하고 정보를 공유해야 합니다.

그 시간에 차라리 투자 공부를 하는게 어떨까요? 투자 공부를 하면서 돈 쓰는 시간을 줄여서 종잣돈(관련 포스팅 보기)을 한푼이라도 더 모으는게 어떨까요?

최고의 재테크는 안쓰는 것

상테크 하지 마시고, 그냥 소비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상테크 하고 소비할 시간에 그냥 책 읽고, 투자 공부하고, 운동하면 되는 겁니다.

상테크를 하면 뭔가 가장 앞서가는 재테커가 되어가는 것 같지만 천만에 말씀입니다. 오히려 앞으로의 성장을 더디게 하는 일입니다.

물론 정말 꼭 써야하는 고정비, 생필품을 만드는 상테크 카드와 상품권을 세팅할 수도 있지만 계속 바뀝니다. 이것도 스트레스죠.

꼭 상테크를 해야 할 때는 예를 들어 꼭 사야 하는데 가격이 큰 상품들(가전제품 등등)을 더 할인해서 사기 위해서는 할 수 있습니다.(상품권 할인+카드혜택+쿠폰 등등)

이럴때에만 상테크 하시고 너무 여기에 매몰되지 마세요. 실제 이득금액은 별로 안되고, 과소비를 하게 되며, 시간이 너무 소비됩니다.


이상으로 상테크 카드 상품권 놀이가 재테크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주관적인 의견이며 누구를 비하하거나 하려는 의도는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