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피 자주나는 이유 및 멈추는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변에서 코피가 자주 나는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은근 많은데요.
저희 오라버니도 어렸을때 코피가 자주 나서 이로 인해서 저희 어머니가 많이 고생하고 걱정하셨었는데요.
이방법도 해보고 저방법도 해보았지만, 결국은 원인에 따른 정확한 해결이 코피나는 증상을 멎게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코피가 자주 나시는 분들에게 여러가지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코피가 났다고 무조건 당황해서만은 안되며, 제대로된 지혈 방법 또한 알고 계셔야 합니다.
코피나는 증상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증상으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병원에 가실일이 있을텐데요. 병원에 가실때는 꼭 실손보험 서류 정보를 챙겨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실손보험이 없으시다면 지금이라도 미리 비교하시고 가입하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나중에 보험비 폭탄을 맞으시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Contents
코피 자주나는 이유
코피 자주나는 이유 하나. 알레르기
아침 저녁으로 기온차가 많이 나는 환절기나 혹은 봄철의 꽃가루 등으로 인해서 비염증상이 있으시다면 이런 분들은 아무래도 코에 가해지는 자극들이 많게 됩니다.
코를 비비거나 풀거나 그리고 재채기를 하는 등의 행동은 코안의 점막을 건드리게 되고 손상을 입히게 되는데요.
이런 행동들이 결국에는 코피가 자주 나는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것입니다. 어른들의 경우는 그리 흔치는 않은일이지만, 아이들이라면 충분히 가능성이 많습니다.
코피 자주나는 이유 둘. 비강 건조
코피가 자주 나는건 또 하나의 이유로 코안이 건조한 경우입니다. 겨울과 같은 날씨는 특히 건조하기 때문에 가습기로 습도를 조절하는데요.
가습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실내습도는 30이하로 내려가며 심하게 건조합니다. 코안이 건조하게 되면 간지럽게 되고 또한 이 간지러움은 코를 만지게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행동은 코피를 자주 나게 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여름철에 냉방기를 과하게 사용하는 것 또한 비강을 건조하게 할 수 있습니다.
코피 자주나는 이유 셋. 혈액응고장애
다른 정상적인 사람들과 비교하여 혈액응고에 시간이 지연되는 등의 응고에 어려움을 가진 분은 코피가 더 잘날 수 있습니다.
이런분들은 코피가 나게 되면 지혈하는 것이 정상에 비해 늦어질 수 있기 때문에 코피나는것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코피 자주나는 이유 넷. 비중격만곡증
이는 코의 외과적인 문제때문에 코피가 자주나는 경우도 코 가운데에 있는 비중격이라는 것이 휘어져 있어서 이것이 혈관의 압력을 집중시켜 피가 자주 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많이 찾아볼수 있는 이 비중격만곡증은 코피가 자주나는 증상 뿐만 아니라 부비동염 등도 올수 있기에 잘 확인하시고,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 지혈방법
잘못된 코피 지혈법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코피 지혈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바로 코피가 났을때 고개를 뒤로 젖히는 것인데요.
코피가 밑으로 흐르기 때문에 이를 안나오게 하기 위해서 뒤로 젖히는 행동을 하는것이지만, 이런 행동은 코피가 뒤로 넘어가서 질식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코피 멈추는 방법
바르게 코피를 멈추는 방법은 바로 한쪽 손으로 코의 윗부분을 가만히 잡고 다른 한쪽 손으로는 코피가 나는 콧구멍부분을 막아줍니다.
이렇게 5분정도 하게 되면 대부분의 코피는 멎게 되는데요. 그러나 이렇게 함에도 전혀 나아짐이 없다거나 10분이상 오랫동안 코피가 나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혀 병원에 갈 수 없는 상황에 요즘은 비대면진료어플도 나와있으나 이는 응급실을 통하여서라도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비대면진료어플이 나오게 되었고 이를 알아두시는 것이 나중에는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비대면 진료어플로는 엠디톡, 굿닥 등이 있습니다.
코피 덩어리 괜찮을까?
코피가 주르륵 흐르지 않고 코피가 덩어리가 진것을 보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경우는 흔한 증상은 아니기 때문에 놀라실 수 잇습니다.
그러나 덩어리라고 해서 놀라실필요는 없습니다. 이는 코 내부에 고여있던 피가 응고가 되면서 덩어리의 형태로 보이는 것인데요.
이는 코피를 지혈할때 잘못된 방법으로 지혈을 해서 덩어리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피에 좋은 것들
연근
피가 날때 피를 멎게 해주는 것은 연근이 있습니다. 연근은 지혈작용을 해주기 때문인데요. 이는 코피 뿐만 아니라 여러 피를 멎어야 하는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연근을 직접 먹는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연근가루로 물에 타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임신후 하혈을 심하게 할때 연근가루를 물에 타서 먹었던 적이 있습니다.
쑥
또 다른 코피에 좋은 음식으로는 바로 쑥입니다. 쑥은 피를 정화시켜줄 뿐만 아니라 지혈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주는 역할도 하는데요. 실제로 어떤 한의원에서는 코피가 나는 환자에게 쑥을 잘게 다져서 콧구멍에 바르는 것을 알려주신다고도 합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우리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식품 중 하나로 루틴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또한 코 안의 점막의 혈관도 튼튼하게 해주어 코피를 잘 안나게 하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나린제닌 칼콘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는 만성 알레르기 비염 질환이 있는 분들의 증상을 완화해주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코피 자주나는 이유 및 해결법 좋은음식까지 알아보았는데요.
글을 마치기에 앞서 한말씀만 드리자면 많은 분들이 병원에 갈일이 많이 없다고 생각하시지만, 나이가 들다보면 실손보험 청구할일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미리 잘 알아보셔서 실손보험 하나쯤은 가입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